소비자가 지각한 서비스 종업원의 진정성과 조작의도가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관계가치와 경제가치를 중심으로
- Year
- 2015
- Author(s)
- 이주연, 이종세, 박기완, 이유재
- Journal
- 경영학연구
- Volume
- 44(4)
- Pages
- 1013-1042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정성과 조작의도는 서로 상이한 독립적인 개념임이 밝혀졌다. 둘째, 진정성과 조작의도는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진정성은 경제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조작의도는 관계가치 뿐만 아니라 경제가치 모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정성은 경제가치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조작의도는 관계가치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조작의도가 관계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경제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만큼이나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적인 유대감에서 나오는 관계가치는 핵심서비스로부터 나오는 경제가치 만큼이나 중요하다. 서비스접점에서 형성되는 고객과의 관계는 기업에게 있어 진정으로 중요한 자산인 것이다. 조작의도가 담긴 서비스는 진정성이 결여된 서비스보다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