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터넷 광고의 이해와 실천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유재

Issue Date
200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2, pp. 95-116
Keywords
95-116
Description
2000-06
Abstract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진전해 가면서 마케팅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달, 통신•운송수단의 발달,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고, 공급의 과잉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터넷이 활성화 되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최근의 마케팅 환경의 변화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정보흐름의 방향이 일방향에서 양방향으로 바뀌었다. 둘째, 인터넷에서는 사용자가 하이퍼링크(HYPERLINK)된 웹페이지로 이동하면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고정된 메시지나 정보가 아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한다. 즉, 메시지 수용자인 소비자가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힌 커뮤니케이션 경로 속에서도 창조적이고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정보가 풍부해지고 확장 및 분산이 자유로워졌다. 넷째,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허물어졌다. 본 연구는 인터넷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중심 매체이자 마케팅 업계에서의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인터넷 광고의 유형과 중심 개념, 전략적 활용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학계나 업계에 인터넷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